오정희의 작품안에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배경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다. <완구점여인>에서 계모의 모습을 통해 일부다처제의 사회적 배경을 간접적으로 나타냈다
3) 특징
⓵색체어의 사용
『오뚝이를 하나씩 방바닥에 굴려 본다. 빨간 점들이 방 안 가득 뿌려진다. 백 개의 오뚝이들, 그
완구점여인을 잊기 위해 오뚝이를 없애려고 생각한다
하지만 그녀에게 상실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스스로 여긴다
배경
오정희작품의 배경 : 두드러지게 나타나있지 않음
배경을 가시화
완구점여인
> 계모의 모습을 통해 일부다처제의 사회적 배경
완구점여인 특징
색채어의 사용 : 붉은색
소설에는 제 안의 가득한 방황, 욕망, 모성 들이 자전적인 색채로 지배한 탓에 소설은 지워지고 작가인 제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.” -작가 인터뷰
오정희는 30년이 넘는 창작 기간 동안 결코 많지 않은 작품을 통해서 우리 문학사에 여성성의 새 지도를 확장케 하는데 크게 기여했다.「불의
작품만 써 왔다. 서술 방법에 있어서도 여성의 일상적인 단조로운 생활에 초점을 맞추어 여성의 문제를 기술한다. 사건중심의 전개보다는 주인공의 의식의 흐름에 의존한 함축적이고 서정적인 소설을 전개하고 있다.
오정희소설의 중요한 모티브 중 하나는 모성이다. 첫 번째 소설인 「완구점여인
<작가 오정희>
오정희 (吳貞姬, 1947 - )
서울 태생으로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. 1968년 《중앙일보》에 단편 <완구점여인>이 당선되어 등단. 오정희의 초기 소설 세계에 가장 집중적으로 드러나 있었던 것은 고립된 인물의 파괴 충동이다. 타인들과 더불어 화해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철저히